세움 아동ㆍ청소년 발달센터
인지학습치료란?
발달이 지연된 아동이나 환경적, 정서적, 뇌의 기질적 결함 등의 원인으로 학습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은 읽기, 쓰기, 듣기, 수 개념 등의 기초학습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. 기초학습이 어려울 경우 지속적인 학습에 영향을 주게 되고, 의사소통이나 또래 관계의 문제 등으로 인한 이차적인 정서적 문제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대상 아동의 교육적 요구에 맞는 접근이 반드시 필요하다.
인지학습 프로그램은 주의집중/ 지각/ 기억/ 사고 및 문제 해결과 같은 인지 과정상의 어려움, 읽기 및 읽기 이해 등의 학업상의 어려움, 정서 및 사회성 영역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에게 적절한 개별학습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아동의 인지적 발달을 돕게 된다.
대상
-지적장애
-발달지연
-학습부진
-학습장애
-읽기 및 읽기 이해의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
-주의집중에 어려움을 보여 기초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
치료과정
기초학력검사(학령기) 또는 초기평가 – 목적 및 목표 설정 – 학습 중재 – 종결